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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대학원 대학원 교과과정

석사과정

구분 광고학전공 홍보학전공
선수과목
[5과목 이수]
[필수] 광고학개론
[선택] 홍보학개론, 광고기획, 광고매체론,
설득커뮤니케이션
[필수] 홍보학개론
[선택] 광고학개론, 홍보기획, 기업PR론,
위기관리론
광고와마케팅,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공통필수과목
[1과목 이수]
광고홍보연구방법, 광고홍보조사분석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1과목 이상 이수]
마케팅이론, 소비자행동 PR관리론, PR이론
전공선택과목 광고홍보학입문*, 광고홍보질적연구방법,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Ⅰ,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Ⅱ
뉴미디어와광고, 설득커뮤니케이션론,
광고효과론, 광고매체론, 광고판매론,
광고와 사회, 브랜드자산관리론, 광고이론,
광고관리론, 국제광고이론, 중소기업광고론,
광고제작이론, 판매촉진론, 광고심리학
기업홍보론, 위기관리론, 조직커뮤니케이션,
쟁점관리, 비영리PR, 행정홍보론,
홍보특강Ⅰ, 홍보특강 Ⅱ, 국제홍보론,
PR캠페인
* 광고홍보학입문은 광고홍보학 석사/박사과정 1학차 및 2학차 과정생 필수 과목임.
   단, 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전공자격시험의 대상이 되지 않음.


박사과정

구분 광고학전공 홍보학전공
선수과목
[5과목 이수]
설득커뮤니케이션, PR관리론, 광고매체론, 광고효과론, 뉴미디어와 광고
공통필수과목
[1과목 이수]
광고홍보연구방법, 광고홍보조사분석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1과목 이상 이수]
마케팅이론, 소비자행동 PR관리론, PR이론
전공선택과목 광고홍보학입문*, 광고홍보질적연구방법,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Ⅰ,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Ⅱ
뉴미디어와광고, 설득커뮤니케이션론,
광고효과론, 광고매체론, 광고판매론,
광고와 사회, 브랜드자산관리론,
고급광고매체론
기업홍보론, 위기관리론, 조직커뮤니케이션,
쟁점관리, 비영리PR, 행정홍보론,
홍보특강Ⅰ, 홍보특강 Ⅱ, 고급홍보이론


전공별 교과목

공통필수과목


석박사공통 공통필수과목

광고/홍보연구방법론(Advertising/Public Relations Research Methods) 3학점

광고학 및 홍보학 연구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종합하여 학습한다.


광고/홍보 조사분석(Advertising/Public Relations Statistics) 3학점

광고와 홍보에 관한 조사분석 기법에 관하여 연구하고 캠페인 전략 형성을 위한 조사와 캠페인 효과에 관해 연구한다.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광고학전공

마케팅이론(Marketing Theories) 3학점

광고 전략 및 집행의 근간이 되는 마케팅 현상과 이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3학점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심리 및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광고 및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홍보학전공

PR관리론(Public Relations Management) 3학점

조직 내 경영관리 기능으로서의 PR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PR의 효과적 관리에 관련된 이론을 탐구한다.


PR이론(Public Relations Theories) 3학점

PR의 개념, 과정 및 현대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세부전공별 선택과목


석박사공통 세부전공별 선택과목

[광고학 전공/홍보학 전공 공통]

광고홍보학입문(Introduction to Graduate Studies) 3학점 - 입학 후 2차 학기 이내 수강 필수

본 교과목의 기본 목적은 광고홍보학 입문자들의 학술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다. 학술적인 연구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scholarship에 대한 개괄적 이해 및 연구 윤리, 기본 원칙 등을 세부적으로 다루게 된다.


광고홍보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in Advertising/Public Relations) 3학점

광고홍보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들과 광고주 또는 홍보주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실제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소비자들의 이에 대한 해석은 어떠한지에 대한 것을 탐구하는 방법을 다룬다. 철학적인 기초부터 실제적인 방법의 적용까지, 심층면접, 관찰, FGI 등 주요 방법을 위주로 다양한 케이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3학점

광고, 홍보, 판촉, 구매, 커뮤니케이션 등을 개별적인 것이 아닌 통합적인 전체로 보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Ⅰ(Seminar: Advertising/Public Relations TheoryⅠ) 3학점

광고 및 홍보 분야 강의에서 논의되는 개념과 원칙을 종합하여 이론의 종합적인 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토론 중심으로 진행된다.


광고/홍보 이론 세미나 Ⅱ(Seminar: Advertising/Public Relations TheoryⅡ) 3학점

광고와 관련된 시의에 맞는 특정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연구 역량을 강화하게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광고학 전공]

뉴미디어광고(New Media and Advertising) 3학점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혁신으로 인한 광고매체의 다양화 및 통합화의 경향을 이해함으로써 매체효과의 향상을 추구한다. 전자신문, 컴퓨터통신, 위성방송, 유선방송 등의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 매체적 기능을 이해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론(Persuasive Communication) 3학점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 요인들을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환경에 따른 설득유형의 변화를 연구한다.


광고효과론(Advertising Effectiveness) 3학점

광고활동에 의해 광고목표가 달성된 정도에 관련하여 광고효과측정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광고매체론(Advertising Media Planning) 3학점

매체기획, 매체목표, 매체효과, 매체전략 등 광고매체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이해하며 매체전략모델과 멀티미디어 등 매체기획의 새로운 이슈에 대하여 연구한다.


광고판매론(Advertising Media Sales) 3학점

매체환경이 과학화됨에 따른 과학적 광고판매 제도를 학습한다.


광고와 사회(Advertising and Society) 3학점

광고를 사회경제, 윤리, 문화에 걸친 전체사회와 관련하여 다루는 거시 광고학의 컨셉트와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홍보학 전공]

기업홍보론(Corporate Public Relations) 3학점

기업홍보의 개념 및 관련 이론과 사례를 살펴본다.


위기관리론(Crisis Management) 3학점

위기의 정의에서부터 출발하여, 조직이 경험하는 위기의 종류를 파악하며, 위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위기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기 위해 조직이 행하는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위기관리에 대해 고찰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 3학점

조직 내,외적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함으로써, 조직의 접합행위로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쟁점관리(Issues Management) 3학점

공공 정책이나 새로운 이슈가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총체적으로 고찰하며 특히 사회, 정치, 경제, 기술 분야의 새로운 동향 관찰과 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의사 결정 과정의 역학과 public opinion, 위기관리 및 이슈 분석, 전략 수립, 주장 광고, 공중 참여 등을 살펴본다.


비영리 PR(PR in non-profit settings) 3학점

비영리 단체 및 기관의 PR 활동과 공중 분석에 관련된 이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며 PR이 로비, 시민 참여, 정치적 활동 등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고찰한다. 박물관/미술관, 사회봉사 기관, 병원 등 다양한 종류의 비영리 기관의 조직 및 PR 활동 등을 살펴본다.


행정홍보론(Government Public Relations) 3학점

정부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갖게 되는 국가경영논리에 의해 비전과 중장기적 실행방법 그리고 조정자, 통합자로서의 역할 등을 국민에게 적절히 알림으로써 국가 경영에 실질적인 이득을 얻게 된다. 이와 같이 국가행정에 관여하는 홍보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한다.


홍보특강 Ⅰ(Special Topics in PR Ⅰ) 3학점

홍보에 관한 최근 문헌을 분석하여 학계의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새로운 이론을 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홍보특강 Ⅱ(Special Topics in PR Ⅱ) 3학점

홍보에 관한 최근 문헌을 분석하여 학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박사과정 세부전공별 선택과목

[광고학 전공]

고급광고매체론(Advanced Advertising Media Planning) 3학점

광고매체분야의 주요 연구 분야들에 대해 주제별 학습을 한다.


[홍보학 전공]

고급홍보이론(Advanced Public Relations Theory) 3학점

고급 수준의 심도 있는 이론에 대해, 기존의 연구 결과 및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통합적으로 바라보아, PR 이론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를 한다.



석사과정 세부전공별 선택과목

[광고학 전공]

브랜드자산관리론(Brand Asset Management) 3학점

이론적 및 실무적 관점에서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브랜드 자산을 구축 및 관리하는 데에 바탕이 되는 이론 및 성공 사례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개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전략 등과 관련한 논문 맟 사례 연구들을 논의함으로써, 복잡한 브랜드 및 브랜드 자산 관리 과정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및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광고이론(Advertising Theories) 3학점

광고의 본질, 기능, 효과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과 새로운 연구경향에 대해 연구한다.


광고관리론(Advertising Management) 3학점

광고캠페인의 구조, 기능 등 광고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광고를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고찰한다.


국제광고이론(International Advertising) 3학점

국제광고에 관련된 이론 및 여러 나라의 광고현황에 대해 연구 학습한다.


중소기업광고론(Small Business Advertising) 3학점

중소기업에 관련된 여러 가지 광고환경 및 광고이론에 대한 사항들을 연구한다.


광고제작이론(Advertising Creativity) 3학점

보다 효과적인 광고 전략의 도출을 위한 이론적인 결과들의 탐구에 중점을 두고, 더불어 광고과정에서 제작이 차지하는 위치를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판매촉진론(Sales Promotion) 3학점

마케팅 프로모션 믹스의 요소로서의 판촉 및 이벤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판촉사례를 통한 간접경험의 취득과 판촉 전개기법 및 방법을 실질적으로 터득케하여 실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심리학(Advertising Psychology) 3학점

광고가 수용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한 심리적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홍보학 전공]

국제홍보론(Global Public Relations) 3학점

국제 홍보에 관련된 이론 및 여러 나라의 홍보 현황에 대해 연구 학습한다.


PR 캠페인(PR Campaign) 3학점

PR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고 실습을 통하여 PR활동의 체계를 정립하고 실무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전공연구

전공연구 Ⅰ(Studies in Major Field Ⅰ) 2학점
전공연구 Ⅱ(Studies in Major Field Ⅱ) 2학점
전공연구 Ⅲ(Studies in Major Field Ⅲ) 2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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