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사이트맵
  • CHINESE
  • CONTACT US
  • 광고홍보학과
  • 대학원
  • 예비광고인
  • 동문회
  • 게시판
  • JOB
HOME 광고홍보학과 교수소개

 

성민정 교수님

mjsung@cau.ac.kr

학력

Ph.D.  University of Maryland (Public Relations)
M.S.  Boston University (Public Relations)
B.S.  Seoul National University (Anthropology)


교육경력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장 (현)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2005- )
중앙대학교 광고PR연구소장 (2009-2010)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 전공 주임교수 (2008-2010)
City University of New York (Baruch College), Assistant Professor (2004-2005)
University of Maryland, Instructor/Teaching Assistant (2002-2004)
Boston University, Graduate Research Assistant (1999)


경력

(현) PR협회 연구이사
(현)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전문가 그룹 & 홍보전문위원 
(현) 코레일 디자인 심의위원
(현) 농림수산식품부 홍보 자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홍보분과 평가위원 (2009-2011)
농림수산식품부 홍보 자문위원 (2010)
소방방재청 홍보 자문위원 (2010)
제일기획 PR팀 해외 PR 담당 
Unilever Korea 조직 문화 담당

[Project]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컨텐츠 활용 및 커뮤니케이션 현황 (2012)
F사 기업 평판 및 이미지 조사와 PR 전략 수립 (2011) 
K사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2011)
P 브랜드 PR 전략 수립 (2010)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운영 현황 및 사례 (2010)
H 브랜드 런칭 캠페인 및 마케팅 PR 전략 수립 (2010)
F사 기업 PR 전략 및 이슈 관리 컨설팅
식품 안전성 PR 캠페인 (2009)
A사 위기 관리 전략 컨설팅 (2009)
A사 기업 평판 및 이미지 조사 (2008)
글로벌 기업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 (2007)
D사 내부 커뮤니케이션 audit 및 위기 관리 시스템 구축 (2007-2008)
M사 위기 관리 시스템 구축 및 기업 평판 조사 (2006-2007)


학회활동

한국PR학회 (기획이사, 편집위원)
한국광고학회 (대외협력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기업PR분과장, 편집위원)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상훈

2011: 중앙대학교 조희욱 연구 기금
2007: Top Paper, PR division, ICA annual conference
2004: Top Student Paper, PR division, ICA annual conference
2003: The Betsy Plank Student Award, PRSA International Conference  
2003: Top Student Paper, PR division, ICA annual conference
2003: Certificate of Commendation for Research, University of Maryland
2001, 2002, 2003: Inez Kaiser Award, AEJMC (3회)


연구사항

Peer Reviewed Journal
2012. "CSR 적합성과 위기 발생 영역,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이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3(8), 61-85.
2012. "브랜드 콘텐트 이용 현황과 전략적 활용 방안: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6(4), 5-50.
2012. "조직의 위기 이력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공중의 위기 인식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14(2), 331-358.
2012.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매체에 따른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 정도" 홍보학연구,
   16(1), 35-77.
2011.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정보원, 메시지 전달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광고연구, 91, 376-412.
2011, "잡지에 게재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효과: 광고, 무가기사, 유가기사, 애드버토리얼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2(8), 83-117.
2011. "대학 졸업생의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모교 일체감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5(4), 81-116.
2011. "온라인 위험에 대한 상황 인식과 사전 지식 수준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개인정보 유출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13(4), 529-569.
2011. "싸이월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해석 및 사용" 소비자학연구, 22 (1), 1-33.
2010. "위기 이력이 언론의 위기 보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식품 안전사고의 보도 프레임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1 (6). 131-158.
2010. "온라인 PR  정보원의 유형 별 커뮤니케이션 효과: 메시지 평가, 구매 의도, 정보원  신뢰도를 
   중심으로" 옥외광고학연구, 7 (4). 157-186.
2010. "조직 동일시와 이슈 속성에 따른 상황 인식이 공중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조직 동일시와 이슈 속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1(5), 177-198.
2010. "소비자의 위험 인식에 따른 제품 구매 및 커뮤니케이션 행동" 광고홍보학보, 12(4), 555-589.
2010. "기업의 평판과 위기 이력이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평가에 미치는 영향: 
   식품 사고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1(2), 81-105. 
2009. "언론보도에 반영된 조직의 위기관리 전략 분석: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3), 37-69. 
2009. "글로벌 기업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황" 광고학연구, 20(3), 51-76.
2009. "Student-University relationships and reputation: A study of the links between key 
   factors fostering students' supportive behavioral intentions towards their university." 
   Higher Education, 57(6), 787-811. 
2009. "Managing global public relations: From an agency perspective." 광고학연구, 20(2), 159-188.
2008. "Toward the model of university image: The influence of brand personality, external 
   prestige, and reput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0(4), 357-376. 
2007. "리바이스 '아틀란티스' 캠페인 사례 연구" 광고학연구, 18(5), 413-425.
2007. "온라인 댓글이 기사 평가에 미치는 영향: PR적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9(4), 7-44.
2007. “대학 선택 과정에서의 매체 이용 분석을 통한 대학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방안: 서울 소재 
   사립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홍보학보, 9(2), 209-245. 
2006. “전략적 PR 관리에 있어서 PR 담당자의 통합자적 역할” 광고홍보학보, 8(3), 271-307.
2006. “다국적 기업 관점에서 국제 PR의 영역과 의의: PR 실무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0(1), 191-228.

Book Chapters
2013. "Aligning Public Relations with the Demands of Globalization: Conceptual Foundations 
   for a Theory of Global Public Relations." In K. Sriramesh, A. Zerfass & J. Kim (Eds.),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Current Trends and Emerging Topics. Routledge.
2006. "Scenario Building: A New Model of Strategic Management of Public Relations." 
   In E. Toth (Ed.), The Future of Excellence in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Next Generation. Lawrence Erlbaum.
2005. "Global Public Relations in South Korea: A Case Study of a Multinational Corporation." 
   In M. Parkinson & D. Ekachai (Eds.), Cases in International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s. 
   New York: Allyn & Bacon.
2013.4.19 기준
  • 중앙대학교포털
  • 동문회
  • 강의안내
  • 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