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사이트맵
  • CHINESE
  • CONTACT US
  • 광고홍보학과
  • 대학원
  • 예비광고인
  • 동문회
  • 게시판
  • JOB
HOME 광고홍보학과 교수소개

 

김정현 교수님

jhkim@cau.ac.kr

학력

학 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과 문학사.
석 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Annenberg School of Communication 
         Master of Arts in Communication.
박 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문학박사.



교육경력

2007. 9. - 현재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2010. 3.-  현재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광고전공 주임교수
2009. 3.-  2010. 12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원장보
2003. 3. - 2007.8.31  : 안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조교수


경력

1991. 11. - 1994. 4.  : SBS 서울방송 기획실 
1994. 4.  - 1995. 5.  : (주) 동아텔레비전 기획실 
2001. 1.  - 2002. 12. : 금강기획 마케팅 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 
2005. 3 - 2008.4.     :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2005. 4 - 현재        : 노동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2007. 11 - 2009.11      : 건설교통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2006. 4 - 2007.3      : Tbroad ABC방송 시사토론프로그램 ‘열린광장’ 진행 


학회활동

2010. 10 - 2011. 10 :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2007. 11 - 2009. 11 :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이사
2008. 11 - 2009. 11 : 한국PR학회 홍보이사
2006. 1 -  2008. 1  : (사)여의도클럽 연구이사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정회원


상훈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우수논문상 (2000. 10)
안양대학교 2006년도 Best Teacher Award (2007. 2)


연구사항

저서 :   브랜드 자산관리 (2006. 9. 커뮤니케이션북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2006. 9. 커뮤니케이션북스)
번역서 : 미디어방정식 (2001. 1. 커뮤니케이션북스)
         서구민주주의와 정치광고 (1999. 12. 커뮤니케이션북스)

연구 논문 :
위조품 소비의 의미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2011. 7. 광고학연구)
아트광고 효과연구: 제품 작품 적합성, 작품 친숙성 및 제품 유형을 중심으로(2010. 12. 광고연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2010. 12. 광고연구)
옥외광고 표현연구: 광화문 글판의 주제 및 수사적 표현 분석(2010. 9. 옥외광고학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불만대응이 커뮤니티 선호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0. 6. 홍보학연구)
대학생집단의 신종플루에 대한 인식과 지각적 편향(2010. 6. 한국언론학보)
인터넷 광고유형에 따른 침입성 지각 수준 및 광고/제품에 대한 태도 연구(2010.3. 광고연구)
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2009. 9. 옥외광고학보)
아트 광고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2009. 8. 홍보학연구)
지역방송 채널브랜드 자산과 준사회적 상호작용(2009. 6. 언론과학연구)
국내 텔레비전 채널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 분석연구(2009. 1. 한국광고홍보학보)
메시지 유형과 수용자 요인이 자궁경부암 예방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2008. 12. 광고연구)
메시지 프레이밍과 소구 유형, 지각된 위험 및 자기 검색도가 지구 온난화 경고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2008. 12. 광고연구)
정부 정책 홍보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분석연구(2008. 6. 한국언론학보)
메시지 프레이밍과 지향성이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2008. 4. 한국광고홍보학보)
프로그램 분위기와 프로그램 관여도에 따른 PPL 효과 연구(2008. 3. 광고연구)
매체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가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2008. 2. 언론정보연구)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선행 후행 변인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2008. 1. 한국광고홍보학보)
설득지식모델의 소비자 행동 연구에의 적용을 위한 이론적 검토(2006. 12. 홍보학연구)
현행 방송광고 요금체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 연구(2006. 10. 한국광고홍보학보)
설득 지식 모델의 시각에서 본 공익 캠페인의 효과에 관한 연구(2006. 6, 광고연구)
정교화 수준, 조직의 유형 및 지각된 조직 의도가 공익 연계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05. 2.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3.4.19 기준
  • 중앙대학교포털
  • 동문회
  • 강의안내
  • 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