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사이트맵
  • CHINESE
  • CONTACT US
  • 광고홍보학과
  • 대학원
  • 예비광고인
  • 동문회
  • 게시판
  • JOB
HOME 광고홍보학과 교수소개

 

리대룡 교수님

fleofyd@ad.co.krss

학력

1981년 3월 - 1989년 2월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광고학전공(Ph.D)
1964년 9월 - 1967년 8월 중앙대학교 대학원 언론학전공(M.A.)
1960년 3월 - 1964년 8월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신문학과 졸업(B.A.)
1957년 3월 - 1960년 2월 마산고등학교 졸업
1954년 3월 - 1957년 2월 마산중학교 졸업
1948년 3월 - 1954년 2월 경남 가야초등학교 졸업 


교육경력

1968년 3월 - 1978년 2월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신문방송학과 전임강사
1978년 3월 - 1983년 2월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광고홍보학과 조교수
1983년 3월 - 1988년 2월 부교수
1988년 3월 - 현재 교수
1990년 3월 - 1992년 2월 신문방송대학원장
1994년 9월 - 1997년 3월 학생처장
1998년 3월 - 2000년 2월 광고홍보연구소 소장
2002년 3월 - 2003년 8월 광고홍보학과장
한양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서울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강사(역임)


경력

KBS 기획실 촉탁(프로그램 평가위원)
방송위원회 방송광고심의위원장, 재심위원(역임)
방송위원회 방송제도연구위원(역임)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심의위원회 부위원장, 부회장 역임(역임)
광고심의기준위원회 부위원장(역임)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위원장(현재) 
제일제당, 참존화장품 자문위원(역임)
코래드, 제일기획 자문교수(역임)
LG애드, 금강기획, 웰컴 자문교수(현재)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광고학연구회장 역임)
한국광고학회(학회장 역임)
한국홍보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한국소비문화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소비자광고심리학회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AEJMC
IAA(한국지부 교육연구담당 이사)
미국광고학회(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AAA) 


상훈

매일경제신문사 매경광고인대상 학술공로상 수상 


연구사항

역서
- 도대체 광고란 무엇일까(대학문화사: 1982, 공역)
- 이른바 뉴마케팅의 시대(대학문화사: 1983, 공역)
- 제품과 시장과 광고(대학문화사: 1983, 공역)
- 광고조사론(나남출판: 1992, 공역)
- 광고와 사회(나남출판: 1994)
- 여자를 알면 마케팅이 쉽다(크리: 1997)
- 광고전략에센스(한국광고연구원: 1997)
- 소비자행동론(영풍문고: 1998, 공역)
- 커뮤니케이션과 설득(범우사: 1999)
- 현대광고홍보론(한국맥그로힐: 2001, 공역)
- 부유층마케팅(이진: 2002, 공역)
- 공익광고의 이해(한국방송광고공사: 2002, 공역)
- 신화를 만드는 브랜드, 브랜드를 만드는 신화(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공역)

저서
- 한국신문학사(정음사: 1977, 공편)
- 현대광고론(무역경영사: 1985, 공저)
- 매체계획(나남출판: 1986, 공편저)
- 현대사회와 광고(나남출판: 1986, 개정증보판: 1988)
- 광고의 과학(나남출판: 1988, 증보판: 1990)
- 세계의 광고(언론연구원: 1990, 공저)
- 설득커뮤니케이션 개론(나남출판: 1992, 공저)
- 마케팅·광고척도 핸드북(학지사: 2000, 공저)  
2013.4.19 기준
  • 중앙대학교포털
  • 동문회
  • 강의안내
  • 동창회